‘틱톡 금지법’ 美하원 초고속 통과…백악관 “상원도 신속 행동하길”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3.14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원, 압도적 찬성…발의 후 8일 만에 마무리
백악관 대변인, ‘소유권 문제’ 지적…“틱톡 금지 아니다”
틱톡 로고와 미국 국기 ⓒ로이터=연합뉴스
틱톡 로고와 미국 국기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백악관은 ‘틱톡 금지 법안’이 하원에서 가결되자 “상원에서도 신속하게 행동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13일(현지 시각) 브리핑에서 “우리는 이 법안이 진전되는 것을 보게 돼 기쁘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가 안보와 미국인 개인정보를 위험에 빠트리는 특정 기술 서비스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 차원에서 이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장 피에르 대변인은 “이 법안은 중요하다”며 “이 법안은 틱톡을 금지하지 않는다. 법안이 하고자 하는 것은 소유권이 이(어플)를 악용하거나 미국에 해를 가할 수 있는 사람의 손에 있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상원은 이를 검토할 것이고, 우리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 법안이 가능한 가장 강력한 법적 토대에 있도록 확실히 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앞서 하원은 이날 오전 중국 모기업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6개월 내 매각하지 않을 경우 미국 내에서 틱톡 서비스 제공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찬성 352표, 반대 65표로 압도적인 결과였다. 이번 법안은 지난 5일 발의됐으며, 상임위의 만장일치 의결을 거쳐 8일 만에 하원 본회의 절차까지 초고속으로 마무리됐다.

하원의 틱톡 금지 법안 처리는 미국의 안보 우려에 따른 것이다. 미 정치권은 그동안 바이트댄스가 중국 정부에 예속돼 있으며, 미국 사용자의 데이터를 중국 정부에 넘길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해 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8일 의회에서 틱톡 금지 법안이 통과할 경우 법안에 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