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24시] 경기도, 에너지 신산업 기관·법인에 최대 5억원 사업비 지원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4 14: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구리·시흥·안성 생태하천복원사업 시작
경기도, 안양권 지역응급의료협의체와 비상진료 대응 강화

경기도가 분산에너지 신사업 활성화를 위해 최대 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는 '2024년 경기RE100 선도사업'에 참여할 기관·법인을 오는 4월22일부터 26일까지 모집한다.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RE100 선도사업'은 도민참여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민·관이 함께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충전시설 등을 활용해 고부가가치 분산에너지산업 사업모델을 발굴·육성하는 사업이다.

분산에너지란 대규모 발전소 등에서 생산되는 중앙집중형 에너지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중소규모의 재생에너지, 자가발전, ESS, 수요자원 등 지역에서 생산된 에너지를 인근 지역에서 소비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경기도는 '에너지신산업 사업모델(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ESS,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등과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융복합 사업모델)'과 '차세대 태양광발전 사업모델(태양광 방음벽, BIPV(건물일체형 태양광))' 등 2개 분야로 나눠 사업을 추진한다.

시·군, 공공기관, 민간법인 등 신청할 수 있으며 단독, 컨소시엄(조합) 형태 모두 가능하다.

올해 총 18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도비는 사업비의 50%까지 지원 가능하다. 사업비는 3억원까지 지원하지만, 전문가 심사위원회에서 사업계획의 타당성 등을 검토 후 최대 5억원까지 지원한다. 특히 신기술·신산업 적용(10점), 주민참여형 도민발전소 조성 추진(5점), RE100 이행 기업(5점)에는 가점이 있다.

신청자는 경기도 누리집 고시·공고란에서 '선도사업'을 검색해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 구비서류를 작성한 후 관할 시군청 에너지 담당 부서에 접수하면 된다.

김연지 경기도 에너지산업과장은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와 전기차 충방전 등을 활용한 분산에너지 신기술 선점 경쟁이 치열하다"며 "경기 RE100을 통해 분산에너지 신기술을 이끄는 선도모델 발굴에 경기도가 앞장서겠다. 시군과 도민의 적극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2016년부터 도민참여형 에너지 선도사업을 통해 8년간 138개 사업에 약 190억원을 지원해 연간 일반가정 77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분산형 전력 생산시설을 설치했다. 올해는 경기 RE100 선도 사업 외에도 영농형 태양광 모델 사업(2억)도 추진한다.


◇경기도, 구리·시흥·안성 생태하천복원사업 시작

경기도가 올해 구리 인창천, 시흥 옥구천·군자천, 안성 승두천 등 3개 하천을 대상으로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생태하천복원사업은 옹벽·보 등 콘크리트 인공구조물 철거와 수질정화와 개선을 위한 습지 등을 만들어 훼손된 하천 생태환경을 복원하는 사업이다.

구리 인창천은 복개 구간 490m를 덮은 콘크리트 구조물을 모두 걷어내고 생태 수로와 습지 조성을 추진한다. 시흥 옥구천·군자천과 안성 승두천은 생태여울, 생물 서식지 조성, 비점오염원(지표면에서 빗물 등으로 인해 운반되어 하천오염을 초래하는 오염물질) 저감 시설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경기도가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복원사업이 완료된 16개 하천을 모니터링한 결과 수질개선, 생태계 회복 등 좋은 성과가 있었다. 평균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이 준공 전 4.16㎎/ℓ(보통)에서 준공 후 2.76㎎/ℓ(약간 좋음)로 약 34% 개선됐다.

BOD는 하천의 환경기준을 표시하는 지표 중의 하나로 수치가 낮을수록 수질이 좋은 것을 의미한다. 

김태수 경기도수자원본부 수질총량과장은 "생태하천복원사업은 하천의 자정기능을 향상시켜 건강한 하천환경 조성하고 도민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공간으로 복원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도내 하천 생태계 복원과 수질개선을 위해 내년도 사업지 선정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3월까지 시·군 수요조사를 마치고 현장조사 등을 거쳐 내년도 신규 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현재 10개 시(남양주, 용인, 성남, 포천, 하남, 포천, 부천, 안성, 의정부, 구리, 시흥), 12개소에서 2024년도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총 예산은 264억원(도비 168억원)이다.


◇경기도, 안양권 지역응급의료협의체와 비상진료 대응 강화

경기도는 지역응급의료협의체와 함께 의사 집동행동에 따른 비상진료체계 대응을 강화한다. 

지난 13일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지역응급의료센터인 안양샘병원을 찾아 비상진료체계속 진료 상황 등을 점검하고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경기도 제공

지난 13일 오병권 행정1부지사는 중진료권(안양권) 지역응급의료협의체 회의에 참석해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비상진료체계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안양권역 응급의료협의체는 안양시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군포시, 의왕시, 과천시 소속 보건소장, 소방서장, 응급의료기관 4개 병원장 등으로 구성됐다. 안양시에는 권역응급의료센터 1개, 지역응급의료센터 1개가 있고 군포시에는 지역응급의료센터 2개가 있다. 의왕시와 과천시는 응급의료기관이 없다.

오병권 부지사는 이날 지역응급의료센터인 안양샘병원을 찾아 비상진료체계속 진료 상황 등을 점검하고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오 부지사는 "시군별 의료 인프라 격차 완화와 지역 자원 연계 강화를 위해서는 중진료권의 응급의료 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지속적인 기관 간 협업으로 지역완결적 비상진료체계를 잘 유지해 달라"고 말했다.

지역완결적 비상진료체계는 지역 내 치료가능 의료기관으로 환자 이송이 가능하도록 구축한 진료체계다. 이송 지침과 중증응급질환 자원정보 조사, 119 전용 핫라인 마련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