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 둔화 막으려면 8년 간 90만 명 추가 고용해야”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4.03.15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정보원,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보고
정부, 청년·여성 취업지원 정책 강화
제15차 범정부 일자리 TF, 모두발언 하는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이 1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대회의실에서 서울청사와 영상회의로 열린 제15차 범정부 일자리 TF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2024.3.15 scoop@yna.co.kr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이 1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대회의실에서 서울청사와 영상회의로 열린 제15차 범정부 일자리 TF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동력 감소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를 막으려면 오는 2032년까지 최대 89만4000명의 추가 고용이 필요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는 15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15차 일자리전담반(TF) 회의'를 열고 지난달 고용동향을 토대로 주요 정책과제 등을 논의했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이날 한국고용정보원이 보고한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2022∼2032년)을 인용해 이 같은 추계를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돌봄수요 증가, 디지털 전환에 따라 보건복지업·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업 등 서비스업이 취업자 증가를 견인하는 반면, 자동차 제조업 등 제조업 취업자 수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차관은 "산업구조 전환이 진행됨에 따라 취업자가 늘어나는 업종과 줄어드는 업종이 보다 뚜렷해지고,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가 노동공급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산업별 전망을 바탕으로 2032년까지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달성하려면 최대 89만4000명의 인력이 노동시장에 추가로 유입될 필요가 있다고 고용정보원은 내다봤다. 이에 따라 정부는 청년 일경험 확대와 유연근무 지원 확대, 육아지원제도 강화, 사회적 대화를 통한 계속고용 기반 조성과 전직 지원 강화 등 청년·여성·중장년 지원 정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이 차관은 밝혔다.

아울러 고용부는 올해 고용허가제 시행 이후 역대 최대 규모인 16만5000명의 외국인력이 입국하는 만큼, 이들이 적기에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고용허가서 발급과 체류지원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지난해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에 따라 3만1000여명이 직무전환을 완료했고, 올해는 석탄화력발전·자동차 산업 모니터링 실시 등 일자리 위험을 면밀히 살필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사회이동성 개선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동시장 환경 개선, 교육격차 해소 등 정책과제를 발굴해 오는 4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