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24시] ‘산청, 철쭉에 물들다’…산청황매산철쭉제 내달 개막
  • 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8 15: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 기업 기숙사 임차 지원…근로자 1인 월 30만원
산청군, 안전사고 대비 군민 자전거 보험 가입
황매산 철쭉 군락지 전경 ⓒ산청군
산청 황매산 철쭉 군락지 ⓒ산청군

산청황매산철쭉제가 오는 4월27일 막을 올린다. 18일 경남 산청군에 따르면 ‘산청, 철쭉에 물들다’라는 주제로 제40회 산청황매산철쭉제가 전국 최고의 철쭉 군락지 차황면 법평리 황매산 일원에서 4월27일부터 5월12일까지 개최된다.

축제는 4월27일 오전 황매산 철쭉제단(돌팍샘)에서 풍년과 군민 안녕, 축제 성공을 기원하는 철쭉 풍년 제례를 시작으로 막이 오른다. 철쭉축제위원회 등에 따르면 올해 축제에는 꽃 구경 외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마련됐다.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황매산 트래킹 스탬프 투어에서는 무장애길 4개 구역을 통과한 후 스탬프를 모으면 선물을 증정한다.

또한 철쭉제 개최 시기에 도착하는 느리게 가는 러브레터도 운영해 그동안 말로 할 수 없었던 못 다한 말을 전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축제장이라면 빠질 수 없는 농·특산물 판매장터 및 특산 먹거리, 향토음식점도 꾸려진다. 아울러 철죽비누 및 방향제 만들기, 사진 이벤트 및 SNS홍보, 행복기원 솟대만들기 목공 체험 등을 운영한다.

안전과 원활한 축제진행을 위해 차량은 일방통행으로 운행된다. 특히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행사 기간 중 12인승 초과 차량은 만암마을 입구에서 진입이 통제되며 신촌마을에 위치한 대형버스주차장에 주차해야 한다.

이문혁 산청황매산철쭉제위원회 위원장은 “정기총회 등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충실히 반영해 알차고 내실있는 축제를 위해 총력을 쏟겠다”고 말했다.

 

◇ 산청군, 기업 기숙사 임차 지원…근로자 1인 월 30만원

경남 산청군은 산업(농공)단지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기숙사 임차 지원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공모에 선정된 산업(농공)단지 기숙사 임차지원사업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기업 인력난 해소와 정주 여건 및 고용 환경 개선을 위해 실시한다. 지원대상은 산청농공단지, 금서농공단지, 화현농공단지, 매촌일반산업단지 내 입주한 중소기업으로 사업주가 농공단지 주변 아파트나 빌라 등 공동주택·단독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 등을 임차해 기숙사로 제공하는 경우다.

지원조건은 신청시점 기준으로 사업주 또는 기업 명의로 임대차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기존 임차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던 기숙사도 활용가능하며 기숙사 이용근로자는 5년 미만 근무자(신규 채용 20%)면 된다. 단 6개월 미만 단기 근로계약자, 외국인 근로자는 지원에서 제외된다. 지원은 월 임차료의 80% 이내로 근로자 1명당 월 최대 30만원이다. 사업 신청은 3월25일까지 군청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중소기업 근무환경 개선을 통한 청년층 유입과 정착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발전과 안정적인 기업경영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산청군, 안전사고 대비 군민 자전거 보험 가입

경남 산청군은 전 군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자전거 사고에 따른 군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진됐다.

산청군에서 처음으로 시행하는 이번 사업은 지난달 1일부터 내년 1월31일까지 1년간 보험 계약을 체결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산청군에 주민등록이 된 군민 모두 별도 절차 없이 보험에 자동 가입된다.

보장 범위는 자전거를 직접 운전(탑승)중에 일어난 사고 및 도로 통행(보행)중에 자전거로부터 급격하고도 우연한 사고 피해를 입은 경우다. 보장 내용은 사망, 후유장애, 진단 위로금, 입원 위로금, 자전거 사고 벌금, 변호사 선임 비용,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등이다.

자전거 사고 발생 시 보험계약사인 DB손해보험(주) 대표번호나 산청군청 지역발전과로 문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산청군은 지난해 산청군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관리를 도모했다.

군 관계자는 “친환경적인 자전거가 안전하고 건전한 이동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길 바란다”며 “자전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우선이지만 불가피한 사고로 피해를 입었다면 보장내용을 잘 확인해 보험혜택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산청군은 전 군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청군
산청군은 전 군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청군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