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24시] 당진시, 면천읍성 보존회장 이·취임식 열려
  • 김태완 충청본부 기자 (sisa413@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5 16: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 기지시줄다리기 축제 위한 20톤 무게 큰 줄 제작
당진시, 산업단지 내 기숙사 임차 지원 사업 실시
당진시청 전경 ⓒ당진시 제공
당진시청 전경 ⓒ당진시 제공

충남 당진시 면천읍성 보존회장 이취임식이 15일 면천읍성 내 장청에서 열렸다. 당진 대표 문화유산인 면천읍성 복원에 힘써 온 ‘면천읍성 보존회’가 새로운 보존회장을 맞이한 것이다.

취임하는 오수권 신임 보존회장은 면천면 주민자치위원회장, 당진시 주민자치협의회 회장, 면천공립보통학교 3·10 학생독립 만세운동 기념사업회 사무국장 등을 역임하며 지역 발전에 이바지했다.

이임하는 이권배 보존회장은 “초대 보존회장으로 18년 동안 면천읍성 보존회를 이끄는 데는 많은 분의 도움이 있었다"며 "신임 보존회장님께 면천읍성의 완전한 복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신임 오수권 보존회장은 “전임 보존회장님의 면천읍성에 대한 열정과 추진력에 박수를 보내며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지만, 면천 주민들의 염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 14일 송악읍 기지시리 기지시줄다리기 줄제작장에서 기지시줄다리기에 쓰이는 큰 줄 제작모습 ⓒ당진시 제공
송악읍 기지시리 기지시줄다리기 줄제작장에서 기지시줄다리기에 쓰이는 큰 줄 제작모습 ⓒ당진시 제공

◇당진시, 4월 기지시줄다리기 축제 개최 20톤 큰 줄 제작
- 의여차! 지역 주민과 관광객 큰 줄 제작 온 힘

충남 당진시 기지시줄다리기 보존회(회장 구은모)와 기지시줄다리기 축제위원회(위원장 최홍섭)는 송악읍 기지시리 기지시줄다리기 줄제작장에서 기지시줄다리기에 쓰이는 큰 줄 제작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제작된 큰 줄은 내달 11일부터 14일까지 개최하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2024 기지시줄다리기 축제에서 수만 명의 관광객이 직접 다리게 된다.

기지시줄다리기 보존회는 큰 줄 제작에 앞서 지난달 26일부터 매일 20여 명의 인원이 참여해 짚 6000단으로 줄을 제작해 왔다. 지난 12일에는 줄틀을 꺼내 조립하고, 13일에는 소줄 70가닥을 엮어 중줄 6개를 만든 뒤 14일 이 중줄을 이용해 큰 줄을 만들었다.

또한, 이달 말까지 큰 줄에 머릿줄과 곁줄, 젖줄을 만들어 축제에 쓰일 줄다리기 줄 제작을 완성하게 된다. 완성된 줄은 암줄과 숫줄 각각 무게 20톤 길이 100m, 직경 1m의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오성환 시장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기지시줄다리기 축제에 쓰일 큰 줄이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제작되었다"며 "이번 축제에 많은 관광객이 방문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된 축제의 매력을 느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기지시줄다리기 민속축제는 4월11부터 14일까지 송악읍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일원에서 개최되며, 전국 유네스코 줄다리기 한마당, 전국스포츠 줄다리기 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당진시 산업단지 전경 ⓒ당진시 제공
당진시 산업단지 전경 ⓒ당진시 제공

◇당진시, 산업단지 내 기숙사 임차 지원 사업 실시
- "당진에서 주거지원 받고 마음 편히 일하세요"

 충남 당진시는 산업단지 입주 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정주 여건 및 고용환경 개선을 위해 산업단지 내 기숙사 임차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기숙사 임차 지원 사업은 산업단지에 입주한 중소기업이 아파트, 빌라, 원룸 등을 임차해 근로자에게 기숙사로 제공하면 시는 1인당 월 최대 20만원 한도에서 기업당 10명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조건은 지원받는 근로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와 기숙사 주소가 일치해야 하며, 잔여 임차료, 보증금 및 관리비는 수혜기업이 부담해야 한다. 6개월 미만 단기 근로 계약자, 외국인 근로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사업 수행기관인 충남산학융합원에 방문해 관련 서류를 접수하면 되며, 당진시와 충남산학융합원은 서류심사와 검토를 거쳐 선정 기업에 대하여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는 충남산학융합원으로 하면 된다.

기숙사 모습 ⓒ당진시 제공
기숙사 모습 ⓒ당진시 제공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