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미사일 고체연료엔진 지상시험 성공”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3.20 15: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이 무기체계 군사 전략적 가치, ICBM 못지 않아”
북한이 지난 19일 오전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용 다단계 고체연료엔진 지상분출 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19일 오전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용 다단계 고체연료엔진 지상분출 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20일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미사일용 고체연료 엔진 지상분출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하에 “19일 오전과 오후 서해위성 발사장에서 신형 무기체계 개발일정에 따라 중장거리급 극초음속 미사일에 장착할 다계단 고체연료 발동기 지상분출시험을 진행하였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이번 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며 “중대시험의 대성공을 통하여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 무기체계 개발완성의 시간표가 확정되였다”고 주장했다.

지상 시험에 직접 참석한 김 위원장은 “이 무기체계의 군사 전략적 가치는 우리 국가의 안전 환경과 인민 군대의 작전상 요구로부터 출발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평가하며 “그에 대해서는 적들이 더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11월에 시험한 고체연료 엔진을 장착한 추진체에 극초음속 탄두를 탑재해 올해 1월14일 시험발사를 실시했고, 시험 다음 날 엔진의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국과 일본의 관계 당국에 따르면 당시 발사된 극초음속 미사일은 최고고도 약 50㎞로 1000㎞를 비행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한 차례 시험발사에 이어 추가로 엔진 지상분출시험까지 진행한 만큼 조만간 개량된 다단계 고체연료엔진을 장착한 극초음속미사일 발사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