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비대위 출범 "쉽지 않네"…당헌 개정 무산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4.28 16: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선인 총회서도 찬반 의견 팽팽
전국위 개최 통한 당헌 개정 실패
“비대위 일단 출범하고 나중 승인 거칠듯”
회의 중인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과 지도부 ⓒ 미래통합당 제공
회의 중인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과 지도부 ⓒ 미래통합당 제공

미래통합당의 ‘김종인 비대위’ 구성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고 있다. 찬반 의견이 맞서는 만큼 합의 절차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래통합당은 28일 상임전국위원회(상전위) 개최가 정원 45명 중 과반에 못 미치는 17명만 참석해 무산됐다고 밝혔다.

정우택 상전위 의장은 상임전국위원들이 회의장에 참석하지 않자 약 30분간 기다렸지만 성원이 되지 않아 결국 산회를 선포했다.

상전위가 무산되면서 전국위원회 개최도 이뤄지지 않았다. 당초 미래통합당은 상전위 이후 바로 전국위를 열어 8월 31일 개최하기로 한 전당대회 일정 관련 당헌을 삭제할 계획이었다.

전국위원회는 전당대회와 그에 필요한 당무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하기 위한 조직이다. 당 대표, 최고위원부터 전국 각 지역 당원까지 포함한 당원 639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임기를 일정 기간 보장해줄 것과 전권 위임을 요구한 만큼 당헌 개정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이는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당내 반발 여론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당선자 총회를 열어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쳤다. 격론이 벌어졌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3선 당선인 15명은 성명을 내고 전국위를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렇다고 김 전 위원장의 비대위원장 취임 자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우선 비대위 체제를 출범한 뒤 나중에라도 전국위에서 의결을 거치면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정 의장은 이와 관련 “김종인 비대위 체제는 전국위 성원이 되고 정상적으로 회의가 운영된다면 그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