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도태우‧野 정봉주 나란히 공천 취소…결정적 사유는?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4.03.14 23: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도태우, ‘5‧18 폄훼’ 외 부적절 발언 추가로 드러나”
민주 “정봉주, ‘목함 지뢰’ 피해 용사에 거짓 사과 논란”
과거 막말 논란에 휩싸인 도태우 국민의힘 대구 중남구 후보(왼쪽)와 정봉주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후보 ⓒ연합뉴스
과거 막말 논란에 휩싸여 당으로부터 공천 취소 결정을 받은 도태우 국민의힘 대구 중남구 후보(왼쪽)와 정봉주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후보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14일 과거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한 도태우 대구 중·남구 후보의 공천을 취소했다. 더불어민주당도 과거 ‘목발 경품’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정봉주 서울 강북을 후보의 공천을 취소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회의 후 보도자료를 내고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도 후보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도 예비후보의 막말에도 ‘두 번의 사과문을 게재했다’는 이유로 공천을 유지한 지 이틀 만에 뒤집은 셈이다.

공관위는 “도 후보의 경우 5·18 폄훼 논란으로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린 후에도 부적절한 발언이 추가로 드러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공관위는 공천자가 국민 정서와 보편적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경우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한 경우 등에는 후보 자격 박탈을 비롯해 엄정 조치할 것을 천명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도 후보는 지난 2019년 8월 그가 태극기집회에 참석해 “문재인의 이런 기이한 행동을 볼 때 죽으면 그만 아닌가 그런 상상을 해보게 된다”고 말한 점이 알려져 또 다시 논란이 됐다. 또한 “뇌물 혐의가 있던 정치인은 죽음으로 영웅이 되고 그 소속당은 그로 인해 이익을 봤으며 그를 책임 있는 사람이라고 추켜세우기까지 했다”는 발언도 알려졌다. 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지칭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도 후보의 공천 취소 결정은 오는 18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비슷한 시간 더불어민주당도 이른바 ‘목발 경품’ 발언으로 논란이 된 정봉주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기로 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이재명 당대표는 경선을 1위로 통과한 강북을 정봉주 후보가 목함지뢰 피해용사에 대한 거짓사과 논란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친 바, 당헌·당규에 따라 해당 선거구의 민주당 후보 재추천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2017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DMZ에 멋진 거 있잖아요. 발목 지뢰”라며 “발목 지뢰 밟는 사람들에게 목발 하나씩 (경품으로) 주는 거야”라고 말한 사실이 재소환돼 논란이 됐다. 정 후보가 2015년 DMZ에서 북한 목함 지뢰를 밟아 부상한 군 부사관을 희화화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논란이 불거지자 그는 지난 13일 “과거 발언 직후 당사자께 직접 유선상으로 사과드렸다”며 “과거 제 발언에 대해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나 북한 목함지뢰로 부상을 입은 피해 군인들이 직접 사과를 받은 적이 없다고 언론에 밝히면서 사과 여부에 대한 진위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정 전 의원은 하루 뒤인 14일 “당시 사고를 당한 김정원 상사와 하재헌 전 하사의 연락처는 구하지 못해 직접 사과하지는 못했다”며 “7월5일 같은 팟캐스트 방송에서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공개 사과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러한 그의 거짓 사과 논란이 공천 취소에 결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의원은 현역 박용진 의원과의 경선에서 승리하며 서울 강북을에서 공천을 받았다. 정 전 의원의 공천 취소로 해당 지역구는 후보 재추천이 이뤄질 예정이다. 다만 박 의원이 아닌 ‘제3자 공천’이 이뤄질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공천을 둔 잡음이 예상된다.

이처럼 여야가 앞다퉈 망언 논란에 휩싸였던 후보를 배제한 데에는 승부가 팽팽하게 이뤄지고 있는 수도권 등 승부처 여론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읽힌다. 여야는 총선을 한 달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당내 후보 및 당 구성원들에게 ‘설화 경계령’을 내리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돈 봉투 수수 의혹’이 제기된 정우택 의원(충북 청주상당)에 대해서도 앞선 이의신청 기각을 번복하고 공천 취소를 전격 결정한 바 있다. 당내 과거 발언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일부 다른 후보들에 대한 여론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