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의원 참석하지마” 용산 지시설에 국토부 “사무직원 잘못”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6.30 13: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지사 등 야당 인사 ‘대곡소사선’ 개통식 초청 번복 논란
국토부, 녹취 공개되자 다시 초청…30일 野 의원 참석 속 진행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경기 고양시 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에서 열린 '서해선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 기념식을 마친 뒤 이동하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경기 고양시 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에서 열린 '서해선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 기념식을 마친 뒤 이동하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부가 30일 열린 ‘서해선 대곡-소사구간’ 개통식에 지역구 야당 의원들의 참석을 배제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 배후에 용산 대통령실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의 국토부 관계자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파장을 더했다. 논란이 커지자 국토부는 “사무직원의 잘못”이라며 야당 의원들을 다시 초청하겠다고 해명했고, 우여곡절 끝에 이날 야당 의원 참석 속 개통식이 진행됐다.

전날 SBS 보도에 따르면, 30일 경기도 고양 대곡과 부천 소사를 연결하는 복선 전철 개통식에 고양시에 지역구를 둔 야당 국회의원들은 행사 불참 통보를 요청 받았다. 전주까지 행사에 참석할 수 있다는 통보를 받았지만, 28일 갑자기 불참 요청을 받았다는 것이다. 경기지역 전철 개통식에 당연참석자로 볼 수 있는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초청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SBS가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고양시 관계자는 “국토부 측에서 28일 오후 늦게 전화가 왔다. ‘국회의원님들은 참석을 안 했으면 좋겠다’고 말씀을 했다”고 말했다. 확인 차 한 의원실에서 국토부에 문의하자 국토부 관계자는 ‘용산’을 언급하며 “행사를 저쪽 위(용산)에서 하다 보니까 저희들도 지금 움직이고 있는 형태다”라고 했다.

해당 국토부 관계자는 용산에서 국토부가 작성한 리스트에서 이것저것 빼라는 지시가 있었다며 “우리도 거의 멘붕”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이러한 사실이 전해지자 야당 의원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2016년 착공 전부터 개통을 추진해 온 해당 지역구 야당 의원들을 배제하고 ‘정부의 업적’으로 만들어 향후 총선에 활용하겠다는 노림수 아니냐는 지적이다.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치졸하고 옹졸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비상식적인 결정을 지시한 사람이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며 “정치를 좀 대국적으로 하시라”고 직격했다.

전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향한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고양갑)은 원 장관에게 “(개통식에) 초청받은 다음 날 (국토부에게서) 오지 말라는 통보를 받았다”며 “이런 경우를 처음 겪는다”고 지적했다. 한준호 민주당 의원(고양을) 역시 “확인해보니 국토부 직원으로부터 대통령 경호실 측에서 ‘취소하라’고 통보했다는 말을 들었다”며 대통령실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원 장관은 “제가 사우디아라비아 간 사이에 벌어진 일”이라며 “실무 부서의 자세한 보고를 못 받아 아직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야당 의원들에게 ‘참석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에선 업무추진 과정을 정확히 알지 못한 사무직원의 잘못된 발언이었다고 해명하며 야당 의원들도 다시 초청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야당 의원 초청은 전적으로 국토부에서 진행해 왔다며 용산 개입설에 선을 그었다.

논란 끝에 이날 오전 고양 어울림누리 별무리 경기장에서 열린 개통식엔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여당 인사들, 그리고 부천시와 고양시에 지역구를 둔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등 야당 의원들이 함께 자리를 채웠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곡-소사선 개통을 통해 주민들의 일상은 물론 지역경제에도 큰 활력이 생길 것”이라며 “대선 과정에서 약속드린 수도권 출퇴근 시간 30분대 단축을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진행된 ‘취임 1년 기자회견’을 통해 “개통식 초청 대상 여부 논란이 빚어진 데 유감스럽다”며 “의도적으로 배제한 것이라면 소탐대실 한 것”이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