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박민 KBS 점령 작전, 군사쿠데타 방불…역사적 심판 받을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1.14 12: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첫날 진행자·총괄책임자 물갈이…KBS 무참하게 유린해도 괜찮은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개호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개호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KBS 신임 사장 인선과 관련해 “박민 사장이 취임하자마자 KBS 점령작전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것 같다. 진짜 군사쿠데타를 방불케 한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사장 취임과 동시에 KBS TV 《9시 뉴스》와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등 시사·보도 프로그램의 앵커와 진행자가 시청자에게 인사도 남기지 못한 채 교체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박 사장 취임 첫날, 보도·시사·교양·라디오 총괄책임자 5명이 물갈이돼 공석인 상황”이라며 “방송 진행자, 방송 개편이 이렇게 전격적으로 이뤄진 건 듣지도 보지도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민 사장 취임 첫날부터 편성규약과 단체협약 위반행위가 잇따르고 있다”며 “낙하산 사장이라고 오직 정권에 충실하고 KBS를 이렇게 무참하게 유린해도 괜찮다는 건가”라고 따져 물었다.

홍 원내대표는 “분명히 경고한다. 방송은 국민의 것이지 권력의 것이 아니다”라며 “당장은 자신의 방송 장악 시나리오가 성공하는 것 같지만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적, 정치적 책임은 물론이고 역사적 심판 반드시 받을 것”이라며 “책임지기 싫으면 하루빨리 내려오길 바란다. 지금이라도 당장 사장 자리 그만두는 게 자신한테도 좋을 것”이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대통령실의 주도로 주식 양도세 부과 기준 완화와 상속세 개편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선거용 날림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또 “최악의 세수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국민의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무책임한 던지기식 정치”라고도 했다.

그는 “올해 세법 개정안에도 상당한 규모의 부자 감세 방안이 담겼는데 또다시 감세를 추가하겠다는 것은, 입으로는 건전재정을 외치면서 실제로는 세수 기반을 허물어뜨리는 이율배반”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감세와 긴축은 최악의 정책조합”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자율이 높아지면서 대출을 갚는 데 어려움을 겪는 서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채무자의 채무조정 요청권 등 사적 채무조정 제도화, 연체이자 부담 완화, 과잉 추심 제한 등의 내용을 담은 개인채무자 보호 법안을 속도감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