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 “北, 이제 유엔 회원국…불법 남침 시 국제사회 배신행위”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1.14 14: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다시 불법 남침하면 회원국이 사령부 공격하는 자기모순”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한·유엔사회원국 국방장관회의에서 환영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한·유엔사회원국 국방장관회의에서 환영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14일 “6·25전쟁 때 북한을 도왔던 나라들이 또 돕겠다고 나선다면, 그 나라들 역시 북한과 같은 국제사회의 엄중한 응징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한-유엔사회원국 국방장관회의 환영사에서 “대한민국 국방부 장관으로서 이 자리에서 북한에 엄중히 경고한다”며 “6·25전쟁 때와 달리 이제 북한은 유엔 회원국이 됐다. 북한이 또다시 불법 남침을 한다면 이는 유엔 회원국이 유엔군사령부를 공격하는 자기모순”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아가 유엔과 국제사회에 대한 심각한 배신행위”라고 했다.

이어 신 장관은 “유엔사를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응징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며 사실상 중국과 러시아를 향해서도 우회적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신 장관은 이번 회의와 관련 “북한 위협에 맞서 국제사회의 단합된 힘을 과시하고 회원국 간 연대를 더욱 강화하는 자리”라며 “한반도의 평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수호 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핵 투발수단을 다양화하고, 핵무력 정책을 헌법에 명시해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유엔사회원국 대표들이 70년 만에 다시 한자리에 모인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

신 장관은 “유엔사 덕분에 대한민국은 전후 폐허 속에서도 국가 재건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며 “유엔사는 자유, 민주주의, 법치 등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국제 연대의 모범 사례이자 북한의 군사도발에 대한 강력한 억제의 상징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한-유엔사회원국 국방장관 회의를 회원구 간 협력과 연대를 강화하는 국제사회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