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송영길 ‘어린놈’ 발언에 “인간 덜 된 것 아닌가”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1.15 15: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꼰대 정치 극복하지 못했음을 스스로 증명”
류호정 정의당 의원 ⓒ연합뉴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 ⓒ연합뉴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15일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향해 ‘어린놈’이라고 비난한 데 대해 “인간이 좀 덜 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비판했다.

류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송 전 대표의 발언에 대한 질문에 “(송 전 대표에게) 꼰대라는 말을 붙이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생각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송 전 대표가 2021년 4월 당대표 출마 선언 때 ‘꼰대 정치’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는데, 민주당이 꼰대 정치를 극복하지 못했음을 스스로 증명한 것 같다”며 “꼰대 중에서도 저 정도로 욕설하시는 분도 흔치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적인 자리를 지내고, 당 대표까지 지내신 분이 저런 말씀을 하시면 절대 안 된다”고 했다.

류 의원은 “송 전 대표도 노동운동 하면서 인권 변호사로 활동한 사회적 삶이 평가받아서 국회의원이 되고 정치를 하는 건데 좋지 않은 끝을 보는 것 같아 상당히 씁쓸하다”며 “(운동권) 선배들의 끝이 이런 거라면 정말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제 반독재 민주화 세계관은 역사 속으로 사라져야 할 것 같다”며 “반독재 민주화 세계관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독재국가라서 아직도 민주화가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전사들이고 때때로 과격해져도 괜찮은 게 된다. 이럴수록 한 장관만 더 시민 지지를 얻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류 의원은 “(운동권은) 이제 소임을 다한 것 같다. 다음 페이지로 넘겨야 한다”며 “민주당 안에서는 안 될 것 같다. 제3지대에 힘을 더 많이 실어달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