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황근 농식품장관 “‘식품업계 꼼수 인상’에 소비자단체 나서야”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3.11.16 16: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링크플레이션‧스킴플레이션 비판하며 업계 압박
“개식용 종식 관련 청사진 조만간 발표”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연합뉴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제품 가격은 유지하면서 양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해 ‘꼼수’라고 비판하며 소비자단체의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제품 가격은 유지하면서 양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해 ‘꼼수’라고 비판하며 소비자단체의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앞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슈링크플레이션 문제를 지적한 데 이어, 정 장관도 이 문제에 대해 비판을 이어갔다.

정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소비자가 (식품을) 사 먹을 때 일일이 깨알같이 확인하지는 않는다”며 “100g 들어가던 것이 90g 들어간다고 공지하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고 슬그머니 (중량) 표기만 바꾸는 것은 꼼수”라고 지적했다.

제품의 양이 줄어들 때 제조업체나 유통업체가 소비자에게 고지하도록 정부가 가이드 라인을 마련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와 논의해봐야 한다”며 “우선 소비자단체가 나서야 한다. 그것이 가장 자연스럽다”는 의견을 내놨다.

식품 기업이 이윤을 유지하기 위해 원자재 가격이나 인건비가 오를 때 제품의 질이나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는 ‘스킴플레이션’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는 기업은 버티기 어려울 것”이라며 “소비자 권익을 신장하는 쪽으로 업계에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밀 가격이 배 이상 올라갈 때 업체들이 가격을 많이 올렸는데, 지금은 밀 가격이 많이 내려갔지만 제품 가격은 내리지 않고 있다”며 식품업계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

이어 “조금 들어가는 특정 품목이 올랐다고 그걸 핑계로 가격을 올리는 것을 깊게 들여다보고, 업계에 협조 요청을 강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가 요구하는 가공식품 할당관세 확대‧연장이나 농산물 의제매입세액 공제 한도 상향 등에 대해서는 “업계가 원하면 최대한 협조하겠다”면서도 “업계가 소비자를 위해 상응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는 것이 전제”라고 강조했다.

이날 정 장관은 개 식용 금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 장관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농식품부 등 7개 부처 차관으로 구성된 협의체에서 정부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당정협의회에서 협의한 이후, 관련 청사진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