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24시] 충남도, 중소기업 경영 안정 위해 6850억원 지원
  • 김정호 충청본부 기자 (sisa411@sisajournal.com)
  • 승인 2024.01.18 16: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안정을 위해 자금마련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청 제공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청 제공

충남도는 중소기업의 어려운경영 여건 개선을 위해 경영안정자금 4920억원과 기업육성자금 1930억원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분야별 지원금액은 △창업자금 400억원 △경쟁력 강화자금 400억 원 △혁신형 자금 1050억원 △기업 회생 자금 50억원 △특별 경영 안정 자금 100억원 △기술 혁신형 경영 안정 자금 700억원 △사회적경제 자금 15억원 △벤처·유망창업자금 85억원 △소상공인 자금 4000억 원 등 기업육성자금 1930억원과 경영안정자금 4920억원이다.

올해는 고금리·고물가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소기업을 위해 보증연계 소상공인자금 3000억원과 비보증자금 1000억원을 편성해 소상공인·소기업의 경영안정과 성장촉진에 큰 비중을 두었다.

먼저, 소상공인 보증연계자금은 충남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보증서를 발급받아 대출을 받을 경우 도에서 2.5%의 이자 보전을 받게 되며, 비보증자금은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의 융자추천을 거쳐 1.75-2.0% 이자보전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특별 기술혁신형 경영안정자금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안정자금을 100억원 신설하고, IBK 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과의 협약을 바탕으로 기업당 최대 5억원 융자 및 보증료 1.2% 지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 자금은 담보가 부족한 벤처기업 등 기술혁신형 기업의 기술개발 및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현을 돕고자 신설된 것으로 2년 동안 2%의 이자지원을 받게 된다.

기업육성자금은 기술력과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의 창업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기업에서 부담하는 금리는 창업 및 경쟁력 강화 자금 4.0%, 혁신형 자금 3.5%, 기업회생자금 2.0% 등이다.

신청은 창업, 경쟁력, 투자협약, 혁신형, 기업회생, 특별 경영안정자금, 소상공인 자금 중 비보증자금 등 7개 자금의 경우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의 중소기업육성자금지원시스템(www.cnfund.kr)에서 비대면으로 하면된다.

기술 혁신형 경영 안정 자금, 벤처유망창업자금, 사회적 경제자금은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으로 하면 되고, 소상공인 자금은 보증서를 발급받아 대출을 받는 자금이기에 충남신용보증재단으로 직접 접수하면 된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고금리·고물가로 경영에 많은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자금 수요를 최대한 반영해 지원규모를 기존규모와 동일하게 유지했다” 며 “하반기 지원 규모 확대 등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활로를 찾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 충남교육청, 투명한 예산 편성‧집행 위한 실무 연수 진행

충남도교육청전경사진ⓒ충남도교육청 제공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제공

충남교육청은 세입·세출예산편성 실무자 연수를 통해 업무담당자 역량강화와 충남미래교육 재정효율성을 높히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명노병 기획국장을 포함한 약 75명의 충남교육청 본청·직속기관·교육지원청 예산업무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배움자리 1일차에는 △지방교육재정의 이해 △대응투자·특별교부금 연수 △세입·세출 예산편성 실무 △예산집행 청렴도 연수 등 예산편성과 재정운용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을 전달하였고, 2일차에는 △지방보조금 및 예산성과금 운영 △예산변경 및 성인지예산관리 △재정성과관리의 이해 연수를 진행하였다.

특히, 분임별 토의시간에는 예산의 이월 축소 방안과 긴축재정에 따른 예산운영 효율화 방안에 대해 담당자 간의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눠 변화하는 재정운용상황에 공동으로 고민하도록 했다.

명노병 기획국장은 “이번 배움자리를 통하여 급변하는 지방교육재정 상황과 각종 다양한 예산제도를 이해하고, 담당자 간 소통과 업무공유를 통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재정 운용을 통한 이·불용액 최소화에 노력해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담당자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배움자리를 주기적으로 마련하여 업무담당자의 역량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 천안 봉주로 배드민턴장 건립사업 기금 90억 확보

천안시 봉주로 배드민턴장 건립 예정지 위치도ⓒ천안시 제공
천안시 봉주로 배드민턴장 건립 예정지 위치도ⓒ천안시 제공

천안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4년 기초생활체육 저변확산 지원사업’에 천안시 봉주로 배드민턴장 건립사업이 선정돼 국민체육진흥기금 90억원을 확보했다.

천안시 봉주로 배드민턴장 건립사업은 총사업비 300억원이 투입되며 배드민턴 전용 실내체육관으로 2027년 하반기 준공될 예정이다.

정해선 시 체육진흥과장은 “봉주로 배드민턴장 건립이 천안시의 동서간 배드민턴시설의 균형을 맞추고 천안시의 생활체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