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24시] 올해 5월부터 ‘인천 I-패스’ 도입
  • 구자익 인천본부 기자 (sisa311@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2 17: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K-패스 혜택 확대해 보안…8월에 ‘광역 I-패스’도 가동

인천시는 올해 5월부터 정부의 K-패스를 확대 보완한 ‘인천 I-패스’를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또 올해 8월부터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의 정기권 개념에 대응하는 ‘광역 I-패스’를 가동할 계획이다.

인천 I-패스는 기본적으로 20%가 환급되는 K-패스 혜택을 반영한다. 청년층 30% 환급과 저소득층 53% 환급도 준용한다. 인천 I-패스는 여기에 월 60회 한도를 무제한으로 확대한다. 특히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환급률을 올 상반기 중 20%에서 30%로 인상한 후 단계적으로 50%까지 늘릴 계획이다.
 
인천 I-패스는 청년층 지원대상을 19~39세로 정하고,  6~18세 이하 어린이‧청소년까지 포함해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K-패스가 19~34세를 지원하는 것에 비해 대폭 확장된 것이다.

‘광역 I-패스’는 올해 8월부터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시민들이 30일간 인천시 광역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기권 금액은 시민들의 이용패턴 및 수요를 고려해서 추후 결정할 계획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시민들께 다양한 대중교통 이용 선택권 보장과 더 넓고 더 두터운 대중교통 서비스를 드리기 위해 정부의 K-패스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를 확대 보완했다”며 “인천 I-패스는 대한민국 최고의 대중교통비 지원 정책으로서 고물가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에게 가계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 설 명절 대비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

인천광역시 수산기술지원센터는 설 명절을 맞아 다음달 8일까지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은 굴비(조기)와 명태 등 주요 성수품의 부정 유통을 막고,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 우려가 커짐에 따라 시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시 특별사법경찰관과 군․구, 수산물명예감시원 등으로 합동 점검반을 편성한다.

이들은 수산물 제조·유통·판매업체와 음식점, 전통시장 등을 중심으로 설 명절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되는 조기와 명태, 병어 등 제수용품과 소비량이 많은 일본산 가리비·참돔·우렁쉥이(멍게)의 원산지표시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특히 원산지를 혼동 또는 거짓 표시해 판매하는 행위와 고의로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거나 위장 판매하는 행위, 원산지가 다른 동일 품종을 섞어 파는 행위를 중점 단속한다. 

원산지를 거짓 또는 허위 표시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5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김율민 인천시 수산기술지원센터 소장은 “이번 특별 점검을 통해 철저한 원산지 관리를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통해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수산물 소비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 인천교통공사, 노인 안전인력 확대 배치

인천교통공사는 인천시 산하 노인인력개발센터와 노인일자리사업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노인일자리사업은 도시철도 안전지킴이와 시니어 승강기안전단으로 구성된다. 주요 업무는 인천 1·2호선의 57개 역사에서 질서유지와 안내 등 고객서비스를 지원하고 승강기 일상점검이다.

인천교통공사는 올해 노인 안전인력을 849명으로 전년대비 156명을 늘려  승강장에 집중 배치하고 근무횟수도 늘리기로 합의했다.

김성완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고객의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위해 노인인력개발센터 등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