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압승’…국민은 정권 아닌 야권을 심판했다
  • 이민우 기자 (mwlee@sisajournal.com)
  • 승인 2020.04.16 08: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지역구서 163석…‘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 17석 포함 180석 확보
87년 개헌 이후 사상 첫 5분의3 의석 차지

더불어민주당과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15일 치러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180석을 확보했다. 87년 체제 이후 한 정당이 국회 의석의 5분의3을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래통합당은 103석을 확보해 간신히 개헌저지선을 지키는 데 만족해야 했다.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7시30분 현재(전국 개표율 99.8%) 민주당은 전국 253개 지역구 가운데 163곳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역구에서만 국회 의석의 과반을 확보한 셈이다. 민주당이 단독 과반을 확보한 건 16년 만이다. 

비례대표 선거(개표율 98%)에서도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33.27%의 득표율로 17석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민주당과 시민당의 합산 의석은 180석에 달한다. 단일 정당 기준 전체 의석의 5분의 3을 넘어서는 거대 '공룡정당' 탄생은 1987년 민주화 이후 처음이다. 국회 5분의 3을 확보하면 단독으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가 가능해 진다. 사실상 개정 국회법인 선진화법을 무력화할 수 있다는 얘기다. 

승부는 수도권이 갈랐다. 민주당은 의석 121곳의 수도권 지역구 가운데 103곳에서 승리하며 압승했다. 4년 전 3석밖에 못 건졌던 호남에서도 28곳 중 27곳에서 승리하며 대부분 의석을 되찾았다. 스윙보터로 불린 대전에서도 7개 지역구 모두 승리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 지도부가 15일 밤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공동선거상황실에서 종합상황판에 당선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 지도부가 15일 밤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공동선거상황실에서 종합상황판에 당선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사실상 영남당으로 전락한 통합당…‘패장’ 황교안 사퇴

야권은 지역구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통합당은  대구·경북(TK) 지역, 부산·경남·울산(PK) 지역 등 영남 지역을 지키며 84석을 차지했다. 비례대표 예상 의석수 19석을 더해도 103석에 불과하다. 사실상 개헌저지선인 100석을 넘긴 데 만족해야 했다.

통합당은 모두 25석이 걸린 TK 지역구 가운데 홍준표 전 대표가 무소속으로 출마한 대구 수성을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승리했다. 민주당 바람이 거센 PK 지역에서도 40곳 가운데 32곳에서 승리했다. PK 지역만 놓고 보면, 낙동강벨트의 거센 민주당 바람을 잘 차단했다는 평가다. 

통합당의 참패가 유력해지자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15일 자정 가까울 무렵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황 대표는 "모든 책임은 내가 짊어지고 가겠다. 약속한 대로 총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선언했다. 지난해 2월 통합당 전신인 자유한국당에서 정계 진출한 황 대표는 1년 2개월 만에 패장으로 물러났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5일 밤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당 대표직에서 사의를 표명했다. ⓒ시사저널 이종현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5일 밤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당 대표직에서 사의를 표명했다. ⓒ시사저널 이종현

자존심 지킨 정의당, 공중분해 민생당

비례위성정당 참여 논란 등으로 수세에 몰렸던 정의당은 6석을 확보하며 기존 의석수를 유지하는 데 만족해야 했다. 후보 단일화 등이 없었던 탓에 지역구에선 심상정 정의당 대표(경기 고양갑)만 당선됐다. 다만 선거 막판 민주당의 강세 분위기 속에 정당지지율이 오르며 비례대표 선거에서 9.63%(개표율 98% 기준)를 얻어 5석을 추가로 확보했다.

민생당은 단 한 명의 의원도 배출하지 못하며 사실상 공중분해 수순에 들어갔다. 호남 지역 기반의 군소정당인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의 합당으로 출범한 민생당은 호남 지역을 집중 공략했지만 유권자의 마음을 얻지 못했다. 그나마 지역구 당선 가능권 가까이에 있었던 박지원 후보(전남 목포)가 낙선했다. 비례대표 선거에서도 정당지지율 2.72%에 머무르며 의석 확보에 실패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