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차세대리더 정치①] 1위 김경수 경남지사…차기 대권 지각변동
  • 이민우 기자 (mwlee@sisajournal.com)
  • 승인 2018.10.19 14:38
  • 호수 15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대약진’, 이준석 ‘약진’, 이재명 ‘보합’, 안철수·안희정 ‘추락’

시사저널은 2008년부터 전문가 조사를 통해 한국의 내일을 이끌어갈 ‘차세대 리더’라는 연중기획을 진행하고 있다. 시사저널이 1989년 창간 이후 29년째 이어온 최장기 연중기획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의 미래 버전, 즉 ‘누가 한국을 움직일 것인가’라는 전망인 셈이다. 올해 조사는 칸타퍼블릭(옛 미디어리서치)과 함께했다. 칸타퍼블릭은 국내 최대 여론조사 전문기관으로서 2000년 이후 전문가 집단을 꾸준히 데이터베이스화하며 본지 조사의 공신력을 높이고 있다. 이번 조사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국내의 행정관료·교수·언론인·법조인·정치인·기업인·금융인·사회단체활동가·문화예술인·종교인 등 10개 분야 전문가 각 1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차세대 리더 조사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예술·스포츠 등 총 4개 부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차세대 인물을 묻는 방식으로 실시됐다. ‘차세대 리더’의 조건은 50대 이하(1960년 이후 출생) 인사들로 한정했다. 

전화위복(轉禍爲福). 올해 김경수(52) 경남지사에게 딱 들어맞는 말이다. 김 지사는 2018년 시사저널 차세대 리더 정치 분야 조사에서 당당히 1위(17.0%)로 급부상했다. 지난해 0.6%의 지목률로 공동 21위에 불과한 초선 의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놀랄 만한 급상승이다.

 

김경수(52) 경남지사 ⓒ 연합뉴스



정치인에게 선거는 권투선수의 링이나 마찬가지다. 링에 오르지 않으면 결코 챔피언이 될 수 없다. 선거에 나서길 머뭇거리는 정치인이 대중의 사랑을 받기는 어렵다. 객관적으로 김 지사는 초선 의원에 불과했다. 공식적인 정치 행보는 20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 선출된 것이 전부. 물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곁을 마지막까지 지켰고,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활동했지만, 독자 행보는 거의 없었다. 그는 경남 김해에서 어렵게 국회의원에 당선됐지만 간곡한 당의 요청을 뿌리치지 않았다. 김 지사는 국회의원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독배(毒杯)가 될지도 모를 험지(險地) 출마를 선택했다. 그리고 승리했다. 결과적으로 그의 정치 주가는 더욱 치솟았다.

드루킹 연루 의혹은 극적 효과를 가미했다. 김 지사는 경남지사 출마 선언 직전 드루킹 연루설에 휩싸였다. 허익범 특별검사팀까지 출범하며 김 지사를 옥죄었다. 역경은 정치인을 더욱 단단하게 만드는 것일까. 김 지사는 6·13 지방선거에서 경남지사 선거에 출마해 ‘선거 불패’의 난적 김태호 자유한국당 후보를 꺾고 영남에 민주당 깃발을 꽂았다. 드루킹 연루 의혹으로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며 위기를 맞기도 했다. 이는 오히려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다. 민주당의 압승이 예상되는 지방선거에서 막판까지 치열한 승부를 거쳐 승리했다. 극적 효과가 더해지면서 김 지사는 민주당 승리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동시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에서 차기 대권주자로 당당히 자리매김했다. 

 

김 지사의 정치적 자산은 친노·친문 진영에 있다. 그는 친노·친문 진영의 적통(嫡統)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인기에 고무된 이들은 그 어느 때보다 굳건하다. 현재 대한민국 정치 시장의 ‘큰손’이다. 이들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빈자리로 변화한 정치 지형을 예의주시하며 문 대통령을 굳건히 지켜줄 차기 리더를 물색했다. 이들의 레이더망은 김 지사로 좁혀졌다. 드루킹 특검의 역경을 딛고 영남 지역에 깃발을 꽂은 행보 또한 극적 요소가 다분했다. 진중한 언행에 묵묵히 주어진 역할을 다하며 당내에서 책임감과 헌신성 또한 인정받았다. 대중은 여전히 잇속 계산에 몰두하지 않고 희생을 감수하며 몸을 던지는 정치인에게 감동한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1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재판 결과에 따라 정치적 위상이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2018 차세대리더’ 연관기사

[2018 차세대리더] 요동치는 한반도 내일을 이끌 주인공들

[2018 차세대리더 정치②] 2위 이재명, 3위 임종석
[2018 차세대리더 정치③] 4~7위 이준석 원희룡 송영길 박주민
[2018 차세대리더 정치④] 8~10위 이정미 안철수 표창원 안희정
[2018 차세대리더 정치⑤] 12~16위 조국 남경필 하태경 전희경 홍정욱
[2018 차세대리더 정치⑥] 17~22위 오세훈 이정희 우상호 김진태 박범계 김태호 전해철
[2018 차세대리더 정치] 김경수 “도지사 재선 도전하고 싶다”


관련기사
[단독] “81만 개 공공일자리 확충, 초과 달성 추진” [시사 TOON] 남북경협·제재완화 美경고 스티커 ‘갑질’ 논란 BBQ, 이번엔 엑소 팬들에 ‘거짓 홍보’ 논란 백종원, 논란 대상이면서도 지지받는 이유는 ‘소통 능력’ [인터뷰] ‘불멸의 미모’ 김희선, 《나인룸》으로 인생 캐릭터 만나다 두산의 대항마, 결국은 SK가 되는 걸까 탱탱하고 쫀득한 100% 국내산 여수 돌게장, 맛이 끝내주네 ‘심신미약’ 바라보는 의료계와 법조계의 엇갈린 시각 [한강로에서] 국회의 가을걷이 [2018 차세대리더 경제①] 삼성의 오늘과 내일 책임질 불변의 황태자 [2018 차세대리더 경제②] 2위 구광모, 3위 최태원 [2018 차세대리더 경제③] 4~6위 정의선 정용진 홍순국 [2018 차세대리더 경제④] 7~10위 이부진 한성숙 김범수 이해진 임지훈 여민수 [2018 차세대리더 경제⑥] 공동 18위 정몽규 김상조 이찬진 조수용 정지이 백종원 무역보험공사, 해운대 최고급 공관 1년간 고작 4일 사용 특감 임명은 ‘차일피일’, 사무실 임차료는 ‘술술’ 거꾸로 가던 인권위 시계 이젠 제대로 갈까 “‘인권위 독립성’ 17년 전 출범 때와 똑같은 고민” 인도와 일본의 밀월이 불편하게 다가오는 까닭 ‘PC방 살인사건’ 피해자 담당의사의 SNS글, 왜 문제가 될까 [단독인터뷰] 노벨평화상 받은 무퀘게의 조력자 말리니 [2018 차세대리더 경제⑤] 13~16위 김택진 이준호 김정주 장하준 이재현 “5·18광장서 팬티 축제 웬 말이냐”…광주 퀴어축제장 찬·반 격돌 KTX 세종역 신설 둘러싼 대전의 고민…세종과 충남·북 사이서 어정쩡 죽어가는 지방도시들 살릴 수 있는 해법은? 행안위 국감장서 맞붙은 조원진 의원과 김경수 지사 [시사픽업] 들쑥날쑥 ‘심신미약 감형’에 들끓는 민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